DesignOps :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자세히보기

Zeplin/Zeplin 정보 공유

Zeplin과 Adobe XD를 이용한 Electrolux의 협업을 위한 여정

단군소프트 2020. 12. 15. 18:05

안녕하세요 Zeplin 아시아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지난 시간에 Zeplin과 Adobe XD를 이용해 워크플로우를 개선한 WestJet의 이야기를 들려드렸습니다.

오늘은 Zeplin과 Adobe XD를 이용하여 워크플로우를 개선한 또 다른 기업인 Electrolux의 Lanna Solci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Electrolux는 무슨 회사인가요?

-스톡홀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스웨덴의 글로벌 가전제품 제조업체
-10,000명 이상의 직원
-냉장고, 오븐, 전자레인지 및 식기세척기를 포함하여 500개 이상의 제품 생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디지털 경험(digital experiences, DX) 전문가로 Electrolux에서 근무하고 있는 Lanna Solci라고 합니다. 디지털 경험(digital experiences, DX) 이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소비자가 상품, 서비스, 브랜드와 소통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저는 2019년 초에 디지털 경험(digital experiences, DX) 전문가로서 Electrolux에 합류하여 가전제품의 디지털 경험을 구축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Electrolux에 입사하기 전에 7년 동안 디자인 작업을 해왔고 RELAYTO, Visually와 같은 여러 글로벌 스타트업 회사에서 디지털 경험(digital experiences, DX)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 경험 덕분에 Electrolux에서 사용하던 기존 디자인 툴과 프로세스가 아니라 새로운 툴과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경험(digital experiences, DX) 전문가 Lanna Solci

 

스타트업 회사에서 Electrolux에 합류하셨을 때 어떤 느낌을 받으셨나요?

Electrolux로 이직 후 경험한 가장 큰 차이점은 작업을 조정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스타트업 회사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프로젝트를 처리했지만 Electrolux에서는 한 번에 수십 개의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했습니다.

처음 Electrolux에 입사했을 때는 이전에 일했던 회사들과 방식이 너무 달라서 충격을 받았지만, 디지털이라는 개념을 기본으로 생각하니 곧 제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제 경험을 활용해서 Electrolux의 글로벌 디자인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기존의 디자인팀과 제작팀에서 사용하던 툴을 재검토해 시간, 장소, 툴들을 넘나들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Zeplin과 Adobe XD를 사용하기 이전의 Electrolux 워크플로우는 어땠나요?

제가 합류하기 전에 Electrolux는 제품 제작을 위해 제품 제작팀이 디자인팀에게 디자인 프로세스를 전달해 주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팀은 PDF 문서를 개발팀에 보내야 했습니다. 이 프로세스가 오랫동안 잘 작동했기 때문에 디지털 제품 개발에도 적용되었다고 했습니다.

이 방식에 사용하던 툴은 Adobe Illustrator로 벡터 화살표를 이용해 작업의 흐름을 표시했습니다. 그런 다음이 엔지니어에게 단일 파일로 보냈는데요. 이러다 보니 파일이 많아져 팀 간에 혼란이 생겼고 파일 크기도 너무 크기 때문에 아이콘과 자산을 얻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다른 디자인 툴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렇게 발견한 것이 Adobe XD와 Zeplin이었습니다.

우선 저는 새로운 디자인 툴을 도입하기 위해 Illustrator에서 XD로 전환하는 방법을 여러 세션을 통해 보여주고 모범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Zeplin 및 Overflow와 같은 도구는 대부분의 팀이 이해하기 쉬웠고 금세 적용할 수 있었지만, 전기 엔지니어링 팀은 새로운 툴을 채택하는 것을 주저했습니다. 이미 그들이 사용하던 시스템과 도구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내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 사용할 도구가 더 나은 도구라는 강한 확인을 줘야 했습니다. 고민 끝에 결국 전기 엔지니어링 팀도 새로운 도구를 사용했고 지금은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전에 저희는 설계팀을 불가능한 작업만 하고 대용량의 파일을 보내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Zeplin과 Adobe XD를 사용해 설계팀과 사이좋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팀-


어떻게 툴을 전환할 결정을 했나요?

Illustrator와 XD는 모두 Adobe 제품이기 때문에 전환 결정이 더 쉬웠습니다. 그리고 Zeplin의 경우 제가 오랫동안 Zeplin을 사용해본 사용자였기 때문에 전환을 결정하기에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저는 Zeplin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Design Studios와 작업한 사례를 보여주었고 결국 다들 전환을 채택했습니다.

 

Zeplin과 Adobe XD를 사용하신 후 어떠셨나요?

저희는 먼저 디자인팀과 Adobe XD로 기초 작업을 진행한 후 엔지니어에게 Zeplin을 소개했습니다. 엔지니의 팀들은 이전과 달리 대용량의 파일을 받지 않고 메모 및 태그와 같은 협업 기능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협업을 할 수 있었다고 기뻐했습니다. 새로운 프로세스는 불필요한 프로세스와 변경 요청을 생략해 프로젝트에 걸리는 시간을 한 달 정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는 변경 요청이 있는 경우 모든 링크를 Illustrator 파일에서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했지만, 이제는 변경 사항이 있을 때 몇 초 만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편리함 때문에 현재 저희 회사의 대부분 팀이 XD와 Zeplin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움이 되었던 Zeplin 기능이 있나요?

우선 노트 기능입니다. Electrolux에는 전자 제품을 처리하는 전기 엔지니어와 프런트 엔드 설계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같은 다양한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디자인팀은 Adobe XD, Overflow 및 Zeplin을 사용하여 설계 도면을 전기 엔지니어에게 제공하고 프로토타입과 화면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제공하는데요. 이때 설계 및 엔지니어링 부서 전체에서 협업하기 위해 Zeplin의 노트 기능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스타일가이드 기능도 많이 사용합니다. 엔지니어는 이 기능을 사용해 색상 및 텍스트 스타일에 대한 규칙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Zeplin과 Adobe XD를 사용해 워크플로우를 개선한 Electrolux의 Lanna Solci의 인터뷰였습니다.
여러분들도 Zeplin과 Adobe XD를 이용해 워크플로우를 효과적으로 개선하세요!
다른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Zeplin의 Electrolux’s journey to global collaboration using Zeplin and Adobe XD를 번역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