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Ops :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자세히보기

Zeplin/Zeplin 정보 공유

글로벌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한 Somo와 Audi의 협업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단군소프트 2021. 1. 18. 18:12

안녕하세요 Zeplin 아시아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 Audi, 모르는 사람이 없는 이런 세계적인 브랜드의 디자인 시스템 구축에 Zeplin이 사용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DP(Digital Product) 및 DE(Digital Experience) 대행사인 Somo가 Zeplin을 이용해 Audi의 글로벌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소식을 듣고 Zeplin이 바로 찾아갔습니다!

이번에 Zeplin 팀은 Somo의 제품 디렉터인 Ben Magnus와 디자인 책임자인 Tizz Chapman를 만나 Audi의 디자인 시스템 구축에 어떻게 Zeplin이 사용되었는지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그 내용을 오늘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Somo
-DP(Digital Product) 및 DE(Digital Experience) 대행사
-세계 최대 브랜드 및 신생 기업의 디지털 변화를 지원
-Zeplin을 이용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커뮤니티인 Zeplin Agency Membership 프로그램의 창립 멤버


디자인 책임자인 Tizz Chapman/ 제품 디렉터인 Ben Magnus


Somo에 대해 조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Ben: Somo는 영국 (런던 및 브리스톨), 북미 (Charleston SC 및 워싱턴 DC) 및 콜롬비아 (Medellín)에 지사를 두고 있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DP(Digital Product) 및 DE(Digital Experience) 대행사 중 하나입니다. 저희는 기술 엔지니어링,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략, 제품 관리, 클라이언트 솔루션 및 배송 등 185명 이상의 전문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희의 주 고객들은 대형 글로벌 브랜드 및 신생 기업으로 고객사에게 혁신적인 프리미엄 디지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omo의 기록
- Cinch, Blackout 등 90개 이상 수상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와 D.C에서 일하기 좋은 회사 1위 선정
-2010년부터 100개 이상의 고객을 위해 1,000개 이상의 제품 개선
-Consultancy가 최근 발표한 ‘Top 100 Digital Agency’ 보고서에서 가장 젊고, 큰 디자인 빌드 에이전시로 선정

 

Somo recognized in Inc. magazine’s annual list of Best Workplaces in America for 2020

As the new normal has brought a new set of challenges, we proved we've created a culture that allows us to thrive, in lockdown or not.

www.somoglobal.com

 

Audi와 어떻게 작업을 시작하셨나요?

Ben: 저희는 2014년부터 Audi of America와 협력해 왔습니다. 처음에는 독립형 혁신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2019년 5월에 디지털 기록 대행사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저희는 Audi of America를 담당하는 숙련된 7개의 제품팀을 두고 있으며, 쇼핑, 구매, 소유 및 활성화 4가지를 핵심 요소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는 프로세스, 설계 및 기술 향상을 통해 고객들이 개선된 디지털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Audi의 제품팀과 어떻게 함께 작업하나요?

Ben: 저희는 교차 기능 팀(cross-functional product teams)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Audi와의 신속하고 정확한 전력 구축을 위해 Audi를 담당하는 팀은 Audi와 Somo의 PO(product owners), 애자일 관리자, UX 및 UI 디자이너, 엔지니어 및 품질 보증 관리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업하시는 워크플로우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Tizz: 저희는 다양한 프로젝트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일관된 워크플로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Audi의 워크플로우를 예시로 설명해 볼까요?

① PO(Product Owner)가 ​제품 개요 및 비전을 설정합니다.

② PO(Product Owner)가 설정한 제품 개요와 비전을 바탕으로 Visual 및 UX 디자이너가 포함되어 있는 ED(Experience Design) 팀이 여러 가지 솔루션을 만듭니다.

③ 5단계로 이루어진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진행합니다.

  • 학습과 공감: 사용자 조사, 분석 검토 및 UX 검사 및 리뷰
  • 정의 및 프레임 제작: 시뮬레이션을 통한 프로세스, 성공 매트릭스 및 KPI 제작
  • 아이디어: 다양한 개념과 높은 수준의 와이어 프레임 구현
  • 디자인 및 프로토타입: 충실도 높은 디자인 및 상호작용 가능한 프로토타입 제작
  • 테스트 및 검증: 전체적인 작업을 검토하고 수정

④ 완성된 디자인을 Sketch에서 Zeplin으로 내보냅니다. 이때 Zeplin을 이용하면 전 세계 어디에 사무실에 있어도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신속한 설계와 개발이 가능합니다.

⑤ Zeplin을 통해 디자인을 수정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제품, 디자인 및 개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업무적 소통이 잘 되어야 할 텐데요. 다른 회사와의 협업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셨나요?

Ben: 저희 회사는 다른 회사와 협업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파트너가 전 세계 어디에 있든 빠르고 원활한 작업을 할 수 있게 오랜 시간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덕분에 COVID-19 대유행으로 힘든 현재 상황에도 잘 적응할 수 있었죠. 저희의 이런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 두 가지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도구: 협업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도구입니다. 단계별로 알맞은 도구를 사용해야 팀들이 원활하게 작업을 할 수 있고 효율적인 협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협업 시스템 구축에는 Zeplin이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요. Zeplin을 사용하면 어떤 디자인이 만들어졌는지, 최근 업로드한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코멘트가 추가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② 소통: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다른 사항은 바로 소통입니다. 알맞은 소통 방식을 갖고 있어야 언제든지 원하는 시기에 사람들과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의 소통 방식을 소개해드리면 저희는 디자인, 개발, 제품 및 QA 팀의 담당자들만 모여서 의사결정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업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Zeplin은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Tizz: Zeplin은 제가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시간대의 회사와 작업할 때는 알림 기능이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Ben: 2018년에 저희가 처음 Zeplin을 사용했을 때는 Zeplin은 단순히 디자인 작업물을 보관하고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툴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Zeplin은 디자인과 개발 간의 핸드오프 중심으로 발전했고 이제는 우리 회사의 신뢰 근원이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상세 설명서가 변경되면 새 PNG 또는 JPEG 파일로 업로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Sketch와 Zeplin이 통합된 후 URL 링크만 삽입하면 변경된 상세 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Zeplin이 발전해 가면서 저희는 Global Styleguides 와 같은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더 효율적으로 우리 디자이너, 제품 팀 및 고객에게 기업의 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Connected Components 기능을 사용해 디자인 구성 요소를 코드와 결합하고 개발자가 보다 중복 작업을 피하며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은 팀에게 어떤 의미이고 무엇을 포함하나요?

Ben: Audi는 이미 본인들의 디자인 시스템이 방식과 이점에 대한 개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들의 디자인 시스템을 단순한 구성 요소 라이브러리 및 UI 키트가 아니라 그 이상으로 확장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작업을 하면서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작업을 한 개발자와 디자이너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들었고, 채택과 승인을 받는데 어려움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어 아래의 세 가지 디자인 시스템 핵심 기능을 포함했습니다.

-철학 및 가치: 목적 및 목표를 명시합니다. 이는 기업이 앞으로의 계획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시스템 및 도구: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 사용자 가이드 및 접근성을 포함했습니다.
-프로세스 및 관리: 관리, 기여 가이드라인, 채택 및 발전 방식을 포함했습니다.

워크플로우에 어떤 도구를 사용하십니까?

Tizz: 저희는 각 작업 별로 서로 다른 도구를 사용합니다.

  • 디자인: Sketch
  • 타이포그래피, 색상 및 웹 UI 키트 요소(체크 박스, 버튼, 검색 구성 요소) 설명: Zeplin의 Global Styleguides
  • 파일 버전 관리: Abstract
  • 프로토타이핑: Invision, ProtoPie

처음 작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한 일은 무엇인가요?

Tizz: 저희는 먼저 Audi가 우리 주위에 오랫동안 존재했던 기업이라는 점을 주의했습니다. 디자인 키트에 원칙과 브랜드 이미지가 이미 잡혀 있었기 때문에 라이브러리와 지형 패턴을 구축하여 모든 구성 요소가 구축될 강력한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Ben: 처음 시작했을 때 병렬 트랙을 운영했습니다. 그리고 더 넓은 디자인 시스템 관점에서 Carbon, Material UIPolaris와 같은 사례를 참조하여 많은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 설계, 개발 및 제품 관리 관점에서 개선 영역을 설정하기 위해 자체 팀과 함께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여 구축을 시작하기 전에 명확한 문제 설명과 목표를 공식화했습니다.

 

디자인 시스템 변경사항은 어떻게 전달하나요?

Ben: 디자인 시스템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분산형 (다른 제품 팀이 기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식), 중앙 집중식, 그리고 경우에 따라 둘 다의 혼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는 현재 미국과 독일의 아우디를 대표하는 소규모 핵심 팀과 함께 중앙 집중식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전을 공유하는 것에는 약간의 분산형 방법을 사용해 시스템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더 많은 그룹이 콘텐츠와 성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Audi와 Somo의 협업은 정말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Zeplin은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Tizz: Audi와의 파트너십은 수년에 걸쳐 계속 발전해 왔습니다. Audi와 저희의 파트너십 발전의 핵심은 신뢰와 투명성입니다. Audi는 저희와의 파트너십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디자인 및 시각적 접근 방식을 넓힐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서로에 대한 신뢰와 투명성은 훌륭한 업무 관계를 만들고 성공적인 결과를 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udi와의 신뢰와 투명성을 쌓는데 Zeplin이 많은 도움을 주었는데요. Zeplin을 이용해 모든 작업의 내부 및 외부 검토를 푸시하고 서로 다른 시간대에 있는 사람들과 협업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절약하며 신뢰와 투명성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Somo와 Audi의 로드맵에서 남은 단계는 무엇인가요?

Ben: 이제 저희에게 남은 단계는 전 세계의 제품 팀이 Audi 디자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게 한 다음 Audi에게 디자인 시스템의 가치와 효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정말 기대되는 시간입니다!


여기까지 Audi와 함께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한 Somo의 인터뷰 내용이었습니다.
여러분도 Zeplin을 사용해 글로벌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해 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Zeplin의 How collaboration between Somo and Audi delivered a global design system을 번역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