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Ops :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자세히보기

ProtoPie/ProtoPie 정보 공유

어디에도 없는 터치스크린 프로토타입을 소개합니다.

단군소프트 2020. 11. 26. 15:08

안녕하세요.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프로토파이(ProtoPie)의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다양한 터치스크린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 blog.protopie.io/touchscreen-prototyping-in-a-way-you-havent-before-787eaa818c44
[작성자] Tony Kim
[ProtoPie 공식 블로그] blog.protopie.io/


휴대폰, 아이패드, 닌텐도 DS, ATM 이 기계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터치스크린(Touchscreen)을 사용한 기계라는 것입니다. 터치스크린(Touchscreen)은 자동차, 냉장고, 컴퓨터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 터치스크린(Touchscreen) 기술은 처음 나타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기술 산업에 엄청난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터치스크린(Touchscreen) 기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요. 어떤 터치스크린(Touchscreen) 기술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다양한 터치스크린

과거에는 GPS 내비게이션과 닌텐도 DS에 사용되던 감압식 터치스크린(resistive touchscreen)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감압식 터치스크린은 값도 싸고 내구성도 좋지만, 화면 대비가 좋지 않을뿐더러 손가락보다 더 단단한 물건으로 압력을 가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기술로는 표면 탄성파(SAW, Surface acoustic wave) 기술이 있습니다. 표면 탄성파(SAW, Surface acoustic wave) 기술은 터치스크린 패널을 통과하는 초음파를 사용하는 기술로 패널을 터치하면 패널에 닿은 파동의 일부가 흡수됩니다. 이 기술은 일반적으로 키오스크, 아케이드 게임, ATM 기계와 같은 대형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됩니다.

그리고 정전식 터치스크린(capacitive touchscreen)이 있습니다. 정전식 터치스크린(capacitive touchscreen)은 전하를 저장하는 소재로 코팅되어 있으며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대부분의 소비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전식 터치스크린(capacitive touchscreen)은 사람의 몸이 전도체라는 것을 사용한 방식입니다. 화면 위에 미세한 전류가 흐르는데 전도체인 사람의 손가락이 화면 표면을 만지면 화면의 정전기장에 변화가 생겨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도체인 것은 사람의 몸뿐만이 아닙니다. 놀랍게도 오렌지, 사과 심지어 소시지 같은 다양한 과일과 음식들도 전기 전도체입니다. 아래의 영상에서 다양한 과일들을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에 닿게 하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세요.

youtu.be/TA7YxqZcF2g

3D 터치를 활용한 ProtoPie로 만든 프로토타입

오늘은 위에 소개해드린 터치스크린(touchscreen) 기능 중 정전식 터치스크린(capacitive touchscreen)을 활용해 소형 확대경(Digital Loupe)을 만드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정전식 터치스크린(capacitive touchscreen)을 활용한 디지털 루페(degital loupe) 만드는 법

디지털 루페(digital loupe)를 만들려면 우선 확대 수준을 조정하는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손가락 대신 두 개의 터치 포인트를 이용해 루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터치 팬
두 개의 터치 펜

위의 이미지처럼 일반적인 터치 펜 두 개를 사용하여 확대 수준을 정할 수도 있지만, 아래의 이미지처럼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해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루페 설계 도면

알루미늄 호일로 포장한 장치는 값도 싸고 포장만 어떤 재료를 이용해도 되지만 터치스크린에 흠집을 낼 수 있으니 실험 전에 스크린 보호 필름을 씌우세요. 알루미늄 호일로 확대 수준을 지정하는 장치를 만들려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링에 호일을 감싸고 두 개의 은색 터치 포인트와 두 개의 붉은 지지점을 표시해 주세요.

단순한 프로토타이핑의 목적으로 호일로 포장한 장치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더욱 세련된 해결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검은색 전도성 페인트를 두 개의 끝에 칠하고 장치 위아래에 흰색 점을 지지점으로 찍으면 터치스크린에서 움직이는 동안 흔들리지 않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완성된 디지털 루페를 확인하세요!

다양한 디지털 루페 장치

youtu.be/eei2DfQQNlw

아래 링크의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직접 루페를 만들어 보세요!

cloud.protopie.io/p/7c111f4208

 

Loupe | ProtoPie Cloud

This prototype was made with ProtoPie, the interactive prototyping tool for all digital products.

cloud.protopie.io

 

하나 더!

오늘 소개해드린 장치를 사용하면 보다 쉽고 저렴한 방법으로 복잡하고 값비싼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은 위의 장치를 활용해 만든 터치스크린에 부착된 축으로 작동하는 Knob on Display의 영상입니다.

youtu.be/47YS-8iMsh8

아래의 프로토타입 링크를 이용해 여러분도 직접 Knob on Display를 만들어 보세요!

cloud.protopie.io/p/ac18c4b6c4

 

Knob on Display | ProtoPie Cloud

This prototype was made with ProtoPie, the interactive prototyping tool for all digital products.

cloud.protopie.io

이 글은 ProtoPie의 Tony Kim이 작성한 Touchscreen Prototyping in a Way You Haven’t Before를 번역한 글입니다.

프로토파이(ProtoPie) 문의: protopie@tangunsoft.com

감사합니다.